스타벅스는 골드카드를 얻게 된 이후로 계속해서 사이렌오더와 쿠폰 적립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얼마전에도 여름시즌 캠핑용품을 받아갈 정도로 열심히 먹어주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한국 스타벅스는 신세계와 공동 투자로 '스타벅스 코리아’를 설립하고, 매장 수를 빠르게 늘려갔습니다. 2016년에는 1,000호점을 돌파했고, 현재는 1,7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한국의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한국 스타벅스는 이마트와 싱가포르투자청 (GIC)이 2021년 7월에 미국 스타벅스 본사가 갖고 있던 지분 50%를 인수하여 공동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스타벅스는 최근 매장 임차료로 약 3000억원을 지출했습니다.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타벅스는 매출과 수익성 면에서 국내 커피전문점 가운데 압도적 1위입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레스토랑 브랜드로 7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가격이 비싸다거나 서비스가 불친절하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스타벅스 직원들의 평가는 긍정적인 것도 있고 부정적인 것도 있습니다. 일부 직원들은 스타벅스에서 배울 것이 많다고 하고, 근무 환경이 좋다고 하며, 월급이 만족스럽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직원들은 스타벅스에서 과로로 인한 정신과 진료가 증가했다고 하고, 노동조합 활동이 억압당했다고 하며, 인사평가가 불공정하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매장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과 직장인이 몰려있는 도심 오피스상권을 중점적으로 공략합니다.
1. 임대료와 커피수요를 검토한 뒤 출점 여부를 결정합니다.
2. 새로 생긴 빌딩 한 동에 충분한 커피수요가 있으면 그 빌딩만을 위한 매장을 새로 내기도 합니다.
3. VVIP 제도를 도입하여 많이 이용하는 고객들을 선별하고 특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국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큰 매장은 경기도 양평에 있는 더양평DTR점입니다. 이곳은 총 3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203㎡, 364평의 규모로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큽니다. 드라이브스루, 리저브바, 티바나 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전국 매장 수는 2020년 12월 기준으로 1503개입니다. 그 중 서울특별시 내 스타벅스 매장수는 총 568개로 전국 매장 중 약 35%가 서울 시내에 있습니다.
한국에서만 파는 특별한 스타벅스 메뉴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슈크림 라테, 별다방 블렌드 등은 한국 고객을 위해 만들어진 원두와 음료입니다. 또한, 스타벅스 웹사이트에서는 한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e-Gift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이색적인 스타벅스 매장도 많이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벅스 매장인 더양평DTR점,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한강마포DTR점, 해운대 바다를 즐길 수 있는 해운대점 등이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다른 나라에서도 특별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에서는 브리가데이로 프라푸치노, 태국에서는 오렌지 허니콤 크런치 프라푸치노, 페루에서는 루쿠마 크림 프라푸치노, 멕시코에서는 시나몬 오르차타 프라푸치노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바닐라 스윗 크림 콜드브루,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츄로 프라푸치노 등도 인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장건강을 챙기기 위해 피치 요거트와 딸기 요거트 (제조 음료의 요거트 제품 라인이 이것뿐이라는...)를 선호하고 있다. 혈압약이 아니었다면 자몽허니블랙티도 최애다. 목마를 때는 쿨라임도 좋고... 너무 빨리 마셔서 아쉽다는 점이 함정이다... 짧게 앉아있을 때는 오늘의 커피 숏으로 시키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사이렌오더는 추가 옵션이 무료이니 헤이즐넛으로 즐기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있다.